(출처 : 구글)
오픈 AI(OpenAI)이 낸 인공 지능 채팅 봇 GPT(ChatGPT)붐이 한창이다. 채팅 GPT는 대형 언어 모델(LLM)GPT-3.5모델을 기반으로 한 텍스트 생성 인공 지능이다. 사용자가 던진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할 것은 물론, 논문과 기사 작성, 작사·작곡, 번역까지 한다. 또한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코드를 제작하는 능력까지 갖췄다.이에 대한 전 세계적으로 채팅 GPT에 대한 관심이 높다. 채팅 GPT는 발매 5일에 하루 사용자 100만, 2개월에서 1000만명을 기록했다. 이 기간 동안 이용자 수(MAU)은 1억명을 돌파했다. 이것은 짧은 동영상 형식, 쇼트 폼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틱톡을 훨씬 앞서고 있다. 틱톡은 1억달 동안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9개월이나 걸렸다.채팅 GPT의 성장은 여기서 끝나지 않을 성싶다. 오픈 AI는 채팅 GPT유료 버전을 판매 중이며 개발자용 GPT API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오픈 AI용 마이크로 소프트(MS)의 행동도 무시할 수 없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자사 검색 엔진 빙(Bing)에 차세대 인공 지능 모델 GPT-4를 융합시키고 향후 더 많은 서비스에 GPT모델을 활용할 방침이다.
(출처 : OpenAI)
이런 상황이 전혀 반갑지 않다 회사도 있다. 구글이다. 구글은 채팅 GPT초기부터 불편한 모습을 감추지 못 했다. 원하는 정보를 한꺼번에 찾아 주는 채팅 GPT가 검색 엔진 시장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한 구글은 심각한 위협을 의미한다”코드 레드”를 발령하고 재빨리 채팅 GPT대응 방안을 강구했다.그 결과 탄생한 것이 버드(Bard)이다. 버드는 채팅 GPT처럼 인터넷에서 학습된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대형 언어 모델을 통해서 자연스러운 회답을 낸다. 버드에 사용된 대형 언어 모델은 구글이 개발한 람다(LaMDA)이다. 람다는 1370억개의 파라미터(매개 변수)를 가지고 있지만 버드에 사용된 모델은 경량화 버전이다.참고에 파라미터는 인간 두뇌의 시냅스에 해당한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통상 파라미터 수가 많을수록 성능이 뛰어나다. 채팅 GPT에 사용된 GPT-3.5와 유료 버전에 적용된 GPT-4모델 매개 변수 수는 불명이다. 오픈 AI에서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적어도 람다보다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구형 모델인 GPT-3의 파라미터 수가 1750억개에 이른다.https://static.inven.co.kr/column/2023/02/07/news/i8213964538.jpg
(출처 : 구글)
버드는 구글의 초조함을 잘 나타내고 있다. 구글은 올해 2월, 버드를 처음 발표했다. 채팅 GPT가 출시된 지 3개월 만이다. 그러나 버드는 완벽하진 않았다. 오히려 채팅 GPT과 비교되면서 안타까운 평가를 받았다. 채팅 GPT과 차별되는 요소가 부족하고 발표 당시에 부정확한 응답을 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구글 내부에서조차 성급히 버드를 발표했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그래도 구글은 버드를 먼저 상용화하기 위해서 고삐를 죄고 있다. 3월 21일(현지 시간)구글은 미국 영국 등 영미권 국가에서 버드 시험 버전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달의 버드 발표에서 고배를 들고부터 1개월 반 만이다. 일반인에게 버드를 공개하고 앞으로 더 많은 지역에 사용권을 부여한다는 것 이외에 특별한 점은 없다.구글은 왜 이렇게 빨리 버드를 대중에게 공개했을까. 버드가 안고 있는 문제를 빨리 개선하기 때문이다. 구글의 승달·피챠이 최고 경영자(CEO)는 “버드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공개 테스트에 의해서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나 사용자의 피드백은 기술을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판을 감수하더라도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서 성능을 개선하겠다는 뜻이다.
(출처 : 구글)
구글의 공식 발표에서도 이를 강조한다. 구글은 버드 시험판 발매의 소식을 전해”버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용자의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구글 버드가 완벽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편향되거나 부정확한 응답,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답변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이 빨리 버드를 공개하고 향후 인공 지능 분야의 경쟁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현재 오픈 AI는 GPT모델의 배포에 적극적인 마이크로 소프트 같은 기업은 자사 서비스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구글도 다양한 서비스에 인공 지능을 융합시킬 방침이다. 구글도 마찬가지다. 이에 앞서고 검색 엔진 이외의 복수의 자사 서비스에 인공 지능을 활용하겠다고 공언했다. 또 람다 모델 API의 배포를 시사했다.텍 플러스 에디터 윤·존 팬 [email protected]
구글의 공식 발표에서도 이를 강조한다. 구글은 버드 시험판 출시 소식을 전하며 “버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구글버드가 완벽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편향되거나 부정확한 답변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답변을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이 빠르게 버드를 공개하면서 향후 인공지능 분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오픈AI는 GPT 모델 배포에 적극적이며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들은 자사 서비스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구글도 다양한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접목할 방침이다. 구글도 마찬가지다. 앞서 검색엔진 외 여러 자사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겠다고 공언했다. 또 람다 모델 API 배포를 시사했다.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