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2022년에 가장 자주 보던 섹터가 자율주행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율주행 섹터를 좋아해서 2021년에 실제 매매를 통해 수익을 올린 종목도 있습니다…이것저것 호재 뉴스가 나올 때마다 시장의 관심을 끌 것 같아서 관련 뉴스를 가져왔습니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는 차량 자동 운전을 0~5단계로 구분한다.제2단계까지는 인간이 운전 주체이며 제3단계 이후는 시스템이 주체가 된다.4단계는 위험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보지 않으면 안 되고, 완전 자동 운전이다 5단계는 어떤 상황에서도 드라이버의 개입이 불필요한, 그래서 운전석과 핸들 등 수동 제어 장치가 필요 없는 수준이다.그래도 지금까지 모든 차량은 자동 운전 등급에 관계 없이 수동 제어 장치를 장착해야 했으나 최근 이를 갖추지 못한 완전 자동 운전 차량 생산이 미국에서 인정 받았다.◇ 미국 자동 운전 차 관련 대형 조치를 잇달아 단행한 10일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은 완전 자동 운전 차량의 경우 수동 제어 장치를 갖출 필요가 없도록 자동차 안전 표준 지침을 개정했다.지금까지 인간 드라이버를 전제로 수십년 전에 제정된 안전 기준이 자동 운전 차 보급에 주요 고비로 작용했기 때문에 자동차 업계는 이번 조치를 자동 운전 차 본격 상용화를 위한 큰 진전으로 평가하고 있다.새로운 지침은 자동 운전 차가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들과 동등한 탑승자 안전을 제공해야 하며, 생산 단계에서 이를 내재화해야 함을 분명히 한것이다.
ⓒ 겟티이메ー지발크이 이에 앞서고 2월 28일에는 캘리포니아 주가 유료로 택시(자동 운전 택시)사업을 승인했다.안전 요원 탑승이 조건이기 때문에 완전 자동 운전이 아니라 짙은 안개가 끼거나 비가 많이 내렸을 때는 운행할 수 없다.속도 제한까지 존재하지만 완전 자동 운전 시대의 또 하나의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미국에서 자동 운전 차를 시험 운행하는 30여개 기업 가운데 이번에는 구글 웨이 모와 GM크루즈가 승인을 획득했지만 구글 웨이 모기는 이르면 몇주일 내에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한다.◇ 중국 미국에 앞서서 로보 택시의 상업화에 돌입하자 미국에 앞서고 유료로 택시를 허가한 최초의 나라는 중국이다.바이두와 포니.ai가 2021년 11월 베이징에서 각각 로보 택시 상업화 면허를 취득하고 유료 서비스를 시작했다.이에 대해서 백번은 “자동 운전 차 업계가 상업화라는 후반전에 들어간 상징”과 의미를 부여했다.안전 요원들이 탑승한 상태에서 200여 정해진 지점을 운행하지만 전용 검색 앱으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 후에 승차하는 방식이다.바이두 67대, 포니.ai 33대 등 총 100대로 운영을 시작했지만 바이두는 유료로 택시 운행 도시를 2025년 65곳, 2030년 100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선박은 화물선을 중심으로 완전 자율 운항 가시화 선박 분야에서도 완전 자율 운항 조건이 속속 되어 있다.1월 일본 미쓰이 OSK라인은 세계 최초로 컨테이너선의 자율 운항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연안 항로용 194TEU급(1TEU는 609.6㎝)컨테이너선 미카게 호가 후쿠이 현 쓰루가 항에서 돗토리 현 사카이 미나토까지 298㎞항로 출항, 운항 정박까지 모든 단계를 무인으로 수행함으로써 세계 최초의 화물선 완전 자율 운항에 성공한 것이다.미카게호는 위성 항법 시스템(GNSS)와 라이더 센서를 이용하고 운항하고 탑재 드론으로 항구 작업자에 고정 로프를 내리고 정박까지 마치고 선박 완전 자율 운항 기준을 충족했다고 평가됐다.해양 강국인 노르웨이는 2021년 11월 120TEU급 완전 자율 운항 전기 화물선의 시험 운항에 착수하고 2022년부터 상업 운항에 투입할 예정이다.그러나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선원이 승선한 상태에서 운항되고 완전 자율 운영 단계에서는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출항 3일에서 운항을 중단한 메이 플라워 호출처=IBM한국은 2021년 11월 해상에서 소형(길이 8미터)해양 감시 조사선(아라곤 3호)의 완전 무인화 자율 운항 실증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경남 조종 면허 시험장 무인 선박 규제 자유 특구에서 실시된 시험에서 아라공 3호는 파도를 헤치고 43노트(시속 80km)속도에서 양식장 부표를 피하고 운항하고 맞은 편에서 어선 3척이 다가가자 스스로 방향을 변경하는 환경 탐사 임무를 완수한.한편 2021년 비영리 해양 매체 프로 메아와 IBM이 영국 청교도 이민 400주년을 기념하고 공동 개발한 자동 운전 선박 메이 플라워 호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아 5640km대서양 횡단에 나섰지만 출항 3일 운항이 중단되면서 아직도 난관이 힘든 것을 깨닫고 있다.◇ 자동 운전 차 종합 준비도는 미국이 선두, 한국은 16위, 영국의 자동차 데이터 분석 기관 콤후유ー즈도돗토콤은 올해 2월 자동 운전 차 시대에 대비한 준비도 상위 30개국을 밝혔으나 미국 일본 프랑스 영국이 상위를 한국은 16위를 차지했다.한국은 특허 출원에서 2위로 자리 매김했지만 정책 및 법률 부문과 시작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했지만 이는 15일에 개최된 자동차 산업 발전 포럼에서 표출된 규제 프리 지정과 대규모 실증 단지 요구의 목소리와 궤를 같이 하는 부분이다.관련 주체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마음껏 도전하고 테스트하며 성과와 가능성을 확인하고 열린 공조에서 초융합을 도모하도록 돕는 일은 매우 중요하지만 늦은 발걸음을 촉구해야 한다 자율 운행 영역에서는 더욱 절실하다.지음:이·효웅 정보 통신 기획 평가원(IITP)연구 위원 김·영준 [email protected]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006015
[IITP검토 1]가속도를 내완전 자동 운전 시대···자동차처럼 선박도 한 걸음, 미국 자동차 공학회는 차량 자동 운전을 0~5단계로 구분한다.제2단계까지는 인간이 운전 주체이며 제3단계 이후는 시스템이 주체가 된다.4단계는 위험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보지 않으면 안 되고, 완전 자동 운전이다 5단계는 어떤 n.news.naver.com
[IITP 리뷰 1] 가속도를 내는 완전자율주행 시대… 자동차처럼 선박도 한 걸음, 미국자동차공학회는 차량 자율주행을 0~5단계로 구분한다. 2단계까지는 인간이 운전 주체이고 3단계부터는 시스템이 주체가 된다. 4단계는 위험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완전 자율주행인 5단계는 어떤 n.news.naver.com
[IITP 리뷰 1] 가속도를 내는 완전자율주행 시대… 자동차처럼 선박도 한 걸음, 미국자동차공학회는 차량 자율주행을 0~5단계로 구분한다. 2단계까지는 인간이 운전 주체이고 3단계부터는 시스템이 주체가 된다. 4단계는 위험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완전 자율주행인 5단계는 어떤 n.news.naver.com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이 나기를 바라는 디노의 마음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가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행복한 투자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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